김용대 기타교실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분류 음악이야기 | 음반리뷰 |
VIEW ARTICLE
Kazuhito Yamashita의 테크닉 소개(2)
 최성우    | 분류 : 음악이야기 | 2006·01·20 11:40 |
오늘은 야마시타의 ami 운지를 통한 2비트, 4비트 음형의 처리를
감상해 보지요.

먼저 들으실 곡은 리스트의 헝가리 광시곡 2번 마지막 부분압니다.
악보가 첨부되어 있으니 같이 보시고요, 2비트로 분할된 16분음표 속주부분이
amiamiamiami 연타임을 확인하십시오.
하이포지션에서 음이 뭉개지는데, 오른손 문제라기보다는 19-22플렛부근에서의
왼손의 어려움과 기타라는 악기 자체의 울림의 문제가 더 큰 영향을 미쳤다고 봅니다.
스피드는 220-240 입니다.




다음 곡은 4비트 음형의 예 입니다.
이 곡은 빌라로보스 연습곡 2번의 전반부 인데, 아르페지오와 스케일이 섞인, 아주 연주하기
고약한 곡입니다.
난이도 면에서 모든 기타곡중 최고의 레벨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이 곡을 모두 ami 운지로 연주하는건 아닙니다. 들어보시면 스케일 부분에서 황당할 정도의
속주를 보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분에서 ami 연타의 진면목을 보여줍니다.
평균속도는 220, 짧은 패시지의 최고속도는 250 정도 입니다.
참고로, 야마시타의 이 곡 연주는 속주의 의미만 있을 뿐 정통 클래식 기타계에서는
외면을 당하는 (좀 심하게 말해 거의 린치 수준의 평을 받는)연주입니다.
이 곡을 운지라도 한번 찾아보고 흉내내 보신다면 야마시타의 연주가 얼마나
말도 안 되는 스피드인지 실감하시리라 믿습니다.




--------------------------------------------------------------------------------
      
아랑  제가 올리는 악보들이 모두 구입한지 20년이 넘는 것들이라 포토샵으로 아무리 보정해도 꾸진 색깔은 어쩔 수 없네요. 이해하시고 보아 주십시오... 2004/04/27  
  
gmland  진짜 경탄을 금치 못 할 속주입니다. 비판 받는 것은 시기심(?)에서 비롯된 것인지도 모르지요. 어쨌든 야마시타가 음악성 부족이라는 빌미를 제공한 탓도 있겠고... 내가 듣기엔 핑거링에 있어서는 세계 최고의 속주 주자입니다. 2004/04/27  
  
gmland  그런데 내 경험으로는, 아래 악보처럼 도약진행이 많으면 오히려 속주가 상대적으로는 좀 쉽고, 위 악보처럼 순차진행에 가까울수록 훨씬 더 속주가 어려울 것으로 봅니다. 위 연주가 난이도를 감안해서 총체적으로는 더 빠른 것으로 보고 싶네요. 2004/04/27  
  
=====================================================

김용대 선생님의 제자이고 전 한국기타협회 이사이며 한국기타문예원(www.kguitar.net)의 고정 칼럼니스트로 활동중인 최성우(인터넷필명 아랑)님의 칼럼을 연재합니다.
클기 와~ 좋아하는 연주자는 아니지만 진짜 인간의 한계를 ....

06·07·04 10:49 삭제

박영민 야마시타의 연주는 정신 사납던데....제 귀가 이상해서 나만 고런건가요?

08·10·12 09:27  

  
NO SUBJECT
  Yamashita 의 감수성이 반영된 특수 효과들
  Kazuhito Yamashita의 테크닉 소개(1)
Copyright 1999-2018 Zeroboard / skin by GGAMBO